고양이 독감 증상,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는 이유

사람들은 매년 1월 전후의 추운 시기에 독감이 유행하지요. 고양이도 독감에 걸린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주인이 감염된 독감이 옮아가는 거야!?' '고양이 독감은 어떤 증상이야!?' 등 여러 가지 의문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고양이 독감에 대해서 하나하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고양이 인플루엔자란 무엇입니까?

인플루엔자에는 고병원성 조류독감, 저병원성 조류독감, 말독감, 돼지독감, 개독감이 있으나 바이러스학 분류에 고양이독감 바이러스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람이 감염되는 인플루엔자는 고양이에게 전염되지 않습니다.

  • 우리 사람이 걸리는 독감은 정확히는 '인간 계절성 독감'이라고 합니다.

고양이 호흡기 감염병은 호흡기에 부담이 되는 외기온이 낮고 건조한 겨울에 많기 때문에 사람의 독감이 옮은 것이 아닌가 착각하기 쉽지만, 사람과 고양이는 DNA도 다르면 감염되는 바이러스 쪽도 다르기 때문에 서로 전염되는 일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고양이 독감이라는 병은 존재합니다

고양이 호흡기에 염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바이러스는 '고양이카리시 바이러스'와 '고양이 헤르페스 바이러스'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호흡기에 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있는데 이번에는 대표적인 이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고양이 독감이라고 불리고 있는 것은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증의 총칭입니다.

독감과 비슷한 호흡기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렇게 부르기도 합니다.

 

고양이 독감의 증상

  • 공통 증상 : 재채기·콧물·기침·요다레
  • 고양이 카리시바이러스의 증상:구내염, 혀 헐다 폐렴
  • 고양이 바이러스성 코기관지염 증상: 눈곱, 눈 충혈 등

고양이 독감으로 알려진 질병 '고양이 카리시바이러스 감염증'과 '고양이 바이러스성 코기관지염'에 공통적인 것은 재채기·콧물·기침·요다래 등 감기와 같은 증상에서 비롯됩니다.

고양이 카리시바이러스 감염증의 증상

고양이 카리시바이러스 감염증은 구내염이 생기거나 혀가 헐어지면서 아프고 식욕부진이 되며, 2차 감염으로 폐렴을 병발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바이러스성 코기관지염 증상

고양이 바이러스성 코기관지염은 눈곱이나 눈 충혈 등 눈의 이상이 특징으로 중증이 되면 호흡음이 커지거나 콧물·재채기를 자주 내게 됩니다.

 

고양이 인플루엔자의 감염 경로

고양이 독감으로 알려진 질병 '고양이카리시바이러스 감염증'과 '고양이바이러스성 코기관지염'은 감염된 고양이의 침이나 콧물이 재채기에 의해 비말 되고, 그것이 체내에 들어오면서 독감에 감염되는 비말감염으로 감염됩니다.

 

고양이 독감 치료법

고양이 독감으로 알려진 질병 '고양이카리시바이러스 감염증'과 '고양이바이러스성 코기관지염' 등 고양이 바이러스 감염병에는 특효약이 없으므로 체내에서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항체가 만들어지기를 기다리게 됩니다.

그동안 독감 이외의 다른 바이러스나 세균에 2차 감염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증의 경우 항생제나 항염증제를 복용하게 하거나 점비제나 점안제로 증상이 가라앉기를 기다립니다. 중증의 경우 주사나 링거로 영양을 보충하거나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일단 고양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한 번이라도 고양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버리면, 평생 바이러스를 보유하는 "커리어"가 되어 버립니다. 회복 후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건강해도 다른 고양이에게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양이 독감에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독감을 예방하는 방법

고양이 독감 백신 접종을 받다

고양이 인플루엔자를 포함한 감염병은 3종·5종·7종의 혼합백신 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어린 고양이만 생후 2개월 때 1차, 생후 3개월 때 2차와 1년에 2~3회 접종하지만 이후에는 1년에 1회 추가 접종을 받아야 효과가 계속 지속됩니다.

 

고양이 인플루엔자 예방에는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독감 등 바이러스나 세균은 육안으로 볼 수 없습니다. 밖에서 활동하는 고양이는 몰라도 완전 실내에서 기르는 고양이도 동물병원이나 주인과의 외출로 밖에 나갈 기회는 있어 언제 어디서 독감에 감염될지 모릅니다.

인플루엔자에 고양이가 감염되지 않도록 화장실이나 밥그릇 등 병원체가 숨어 있을 것 같은 것은 청결하게 유지합시다.
특히 어린 고양이나 노묘는 병원체에 대한 저항력도 약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여러 마리 사육하고 있다.

 

정리

  • 고양이는 사람의 독감에 감염되지 않는다
  • 고양이 독감 바이러스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 '고양이 카리시바이러스'와 '고양이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고양이 독감으로 불린다.
  • 고양이 독감이라는 병은 비말 감염으로 옮긴다
  • 고양이 인플루엔자 예방에는 백신과 청결한 환경이 중요하다

이번에는 고양이 독감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고양이 세계에는 독감이라는 병이 없었고, 개나 사람에게 감염된 독감이 고양이에게 전염되는 일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고양이 독감은 '고양이 카리시바이러스 바이러스'와 '고양이 헤르페스 바이러스'라는 병원체가 있었고, 고양이 독감으로 불리는 질병은 '고양이 카리시바이러스 감염증', '고양이바이러스성 코기관지염'이라고 불리는 질병이 있었습니다.

고양이가 독감에 걸리지 않으려면 백신으로 예방하는 것 외에 평소 감염원이 될 만한 화장실이나 식기를 항상 청결하게 할 것과 고양이를 밖으로 내보내지 않으면 고양이가 독감에 감염될 위험을 훨씬 줄일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고양이를 집안에서 키우더라도 주인이 독감에 걸린 고양이와 접촉해 그대로 반려묘를 만짐으로써 독감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바깥 고양이를 만지면 반드시 손 씻기, 갈아입기 등으로 질병을 미연에 방지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