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심근증 증상 원인, 그 치료

고양이 심장병에서 흔히 일어나기 쉬운 것이 심근증입니다. 갑자기 애묘에게 이변이 일어날 수도 있어 주인으로서는 걱정스러운 병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증상을 알아두면 만일 반려묘가 심근증에 걸리더라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심근증의 증상을 비롯하여 원인과 치료법 등을 알려드립니다. 소중한 반려묘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꼭 체크해 주세요!

 

고양이 심근증이란

고양이 심근증의 종류

  • 비대형 심근증
  • 확장형 심근증
  • 구속형 심근증

고양이의 심장 근육을 심근이라고 합니다. 그 심근에 어떤 이상이 발생한 것이 바로 '심근증'입니다.

발생하는 이유는 잘 모르는 것이 현실이지만 그 원인에 따라 비대형·증강형·구속형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심장은 우심방·우심실·좌심방·좌심실의 4개 방으로 나뉘는데, 그중 왼쪽 아래쪽에 있는 '좌심실'에서 심근증은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양이의 비대형 심근증

고양이의 비대형 심근증은 가장 일어나기 쉬운 심근증입니다. 이름 그대로 심근이 비대해지고 두꺼워지는 질병입니다.

고양이의 비대형 심근증은 심근이 두꺼워지면서 심장 안쪽이 좁아지기 때문에 심장이 내보내는 혈액의 양이 줄어 버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전신에 충분한 혈액이 전달되지 않게 되어 고통스러워집니다.

또 혈전이 생기기 쉬워지는 것도 특징입니다. 생긴 혈전이 동맥에 막히면 '동맥 혈전색전증'이 일어나 매우 위험한 상태가 됩니다. 특히 고양이는 뒷다리 혈관이 막히기 쉽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비대형 심근증 발병 연령의 평균이 7.2세로 수컷 고양이에게 많은 경향이 있었다고 합니다.

 

고양이의 비대형 심근증 증상

  • 초기 : 무증상
  • 식욕과 활동량의 저하
  • 심박수나 호흡수 증가, 실신 등

고양이가 비대형 심근증에 걸렸을 때의 증상은 초기에는 무증상인 경우가 많지만 식욕이나 활동량 저하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비대형 심근증 증상이 상당히 진행되면 심박수나 호흡수 증가, 실신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고양이의 비대형 심근증으로 혈전이 막힐 수도 있다.

또 고양이 비대형 심근증에서 혈전이 막히는 동맥혈전색전증에 걸리면 고양이는 뒷다리가 막히는 경우가 많은데 갑자기 서지 않게 돼 극심한 통증이 옵니다. 평소와 모습이 달라서 알아차리기 쉬울 거예요. 혈전을 녹이기 위해서는 막힌 후 시간이 짧을수록 효과가 있기 때문에 즉시 동물 병원으로 향합시다.

 

고양이가 비대형 심근증에 걸리는 원인

  • 유전자의 이상
  • 비만
  • 비대성 심근증이 혈연 속에 있다

 

유전자의 이상

유전자 이상이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근육 수축에 관여하는 단백질과 결합된 유전자가 변이 하면 심근 비대가 일어납니다. 메인쿤과 래그돌은 변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지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만

비만도 심장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메인쿤에 한해서는 비만인 경우 비대형 심근증에 걸리기 쉽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특히 골격이 큰 메인쿤은 위험이 높다는 결과가 있다고 하는데, 해당 메인쿤을 기르고 있는 경우에는 조심하고 싶네요.

비대성 심근증 고양이가 혈연관계에 있다

브리티시 숏헤어, 노르웨이 잠포레스와 캣, 아메리칸 숏헤어, 스코티시폴드, 페르시아와 잡종고양이 등은 가족 중 비대성 심근증 고양이가 있으면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고양이의 비대형 심근증 치료

비대형 심근증은 초음파 검사를 통한 진단이 가장 유용성이 높으며 심장이 퍼졌을 때 심근 두께가 6mm 이상이면 비대성 심근증으로 진단됩니다. 주로 투약으로 치료를 합니다. 이 치료에는 역사가 얕고 어떤 약을 어느 시기에 투약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은 없으므로 수의사에 따라 약 선택이 다릅니다.

강압제, 이뇨제(폐에 고인 물을 배출한다), 항부정맥제 등 다양한 유형의 약이 사용되며 종류가 많아지기 쉽습니다. 만약 약이 너무 많아서 고양이가 먹어주지 않으면 수의사에게 전달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처방받읍시다.

혈전 예방을 위해 아스피린을 사용하거나 혈전을 녹이는 데 사용하는 약도 있습니다.

 

고양이가 비대형 심근증에 걸리지 않기 위한 예방

고양이가 일상적으로 느끼는 스트레스를 배제하고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는 건강 진단이나 어떤 검사를 하고 있을 때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기적인 건강 진단을 받게 하는 것도 이 질병의 조기 발견으로 이어집니다.

 

고양이의 확장형 심근증

확장형 심근증은 심근이 가늘게 늘어나 심장 왼쪽에 있는 좌심방과 좌심실의 벽이 얇아지고 수축력이 저하되므로 몸에 충분한 혈액을 보낼 수 없게 되는 병입니다. 유전적으로 샴 고양이나 아비시니언에 많고, 또 6세 이상의 고양이에게 일어나기 쉬운 것 같습니다만, 전체적으로 고양이가 발병하는 일은 적은 것 같습니다.

 

고양이가 확장형 심근증에 걸렸을 때의 증상

  • 저체온증
  • 탈수 증상
  • 호흡 곤란

증상으로는 저체온증이나 탈수 증상을 들 수 있습니다. 가슴에 물이 고이는 흉수가 발생함으로써 호흡 곤란이 되거나 갑자기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가 확장형 심근증에 걸리는 원인

필수 아미노산인 타우린의 부족이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1987년 타우린과 이 질병의 인과관계가 발견되면서 캣푸드에 타우린이 배합되어 발병률이 극적으로 떨어졌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타우린이 충분히 부족한 상태에서도 발병하는 경우도 있고 돌발성이 있거나 원인 불명의 경우도 보입니다.

 

 

고양이가 확장형 심근증에 걸렸을 때 치료하는 방법

저체온증이 있을 때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탈수 증상에는 수액을 실시하여 체액을 보급합니다. 흉수에는 주사 바늘을 사용하여 고인 물을 흡입하고 심장에 대해서는 투약을 실시합니다. 혈관확장제나 이뇨제, 강심제 등을 투여하여 심장기능 회복과 혈전 예방을.

심부전을 병발할 수도 있고, 그 경우에는 입원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고양이가 확장형 심근증에 걸리지 않기 위한 예방

일상적으로 타우린 부족하지 않도록 타우린을 포함한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 우선 중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유전성의 경우 등은 예방법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친 고양이에게 이 질병의 이력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경우는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의 구속형 심근증

구속형 심근증은 심장 내부에 있는 섬유가 두꺼워지고 심장 벽이 딱딱해지면서 확대와 수축이 잘 되지 않는 질병입니다. 중간형 심근증이라고 불리기도. 10세 이상의 노인 고양이에게 일어나기 쉬운 질병입니다.

 

고양이의 구속형 심근증 증상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기운이 없다, 식욕부진, 숨쉬기가 힘들어 보인다 등 평소와 다른 모습이 있으면 빨리 진찰을 받읍시다.

 

고양이 구속형 심근증의 원인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심근염(심근염은 외상·톡소플라스마 등의 벌레나 세균 등의 감염·심장에 해가 있는 약제·면역력 저하 등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심근의 염증)이 어떤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다른 심근증인 비대형과 확장형을 병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고양이 구속형 심근증 치료

폐에 물이 고이는 폐수종을 병발하고 있다면 물을 배출하기 위해 이뇨제를 줍니다. 그런 다음 혈관 확장제나 혈전 예방제를 투여합니다. 안정을 취할 때쯤 증상 악화를 방지합니다. 주인에게는 괴로운 이야기지만, 이 병을 일으킨 후에는 3개월~1년 정도의 생존 기간을 말하는 경우가 많아 2년을 가지면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고양이가 구속형 심근증에 걸리지 않기 위한 예방

원인이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예방도 어렵지만 심근염이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닐까 추측되고 있으므로 심근염을 일으키지 않도록 부상이나 면역력 저하를 방지하도록 주의합시다.

 

고양이 심근증 집에서 체크

심근증에 의해 반려묘의 혈압이 저하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캐필러리 테스트'라는 테스트가 있습니다. 일본어로 말하면 '모세혈관 재충만 시간 테스트'로 고양이의 잇몸을 하얗게 될 때까지 손가락으로 누르고, 떼고 나서 붉은빛이 다시 돌아올 때까지의 시간을 체크하기만 하면 되는 매우 간단한 테스트입니다.

혈압이 정상인 경우는 2초 미만이면 붉은빛이 돌아옵니다만, 혈압이 저하되어 있으면 붉은빛이 돌아오는 데 2초 이상 걸립니다. 반드시 정확한 검사라고는 할 수 없지만 심근증이 의심될 때는 집에서도 할 수 있는 간단한 체크 방법으로 편리합니다.

 

심근증 고양이 케어에 대해

고양이를 운동하는 것 등은 시키지 않고 안정을 취합니다. 너무 덥거나 너무 춥지 않도록 고양이 체온 조절에 신경 씁니다. 방을 이동할 때 등의 온도차에 주의해 줍시다. 그리고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맙시다. 브러싱을 하면 혈액순환이 잘 돼요.

고양이 사료는 염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동물 병원에서 상담하여 심장에 부담이 가지 않는 식사를 제공하도록 합시다. 정기적으로 동물병원에 데리고 갑시다.

 

 

고양이 심근증에 관한 정리

고양이 심근증은 어떤 고양이라도 발병할 가능성이 있는 질병입니다. 평소 반려묘의 건강을 유지하도록 신경 쓰는 것은 물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게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등 심근증에 걸리지 않도록 주인이 할 수 있는 일은 많이 있습니다. 반려묘와 최대한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도록 조심해 나가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