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케첩 먹어도 되나요?

요리를 할 때 활약해 주는 조미료 케첩입니다.우리 인간에게는 맛있는 것입니다만, 고양이에게 케첩은 어떤 것일까요?사실 고양이한테는 주면 안 되는 거예요.이번에는 고양이가 케첩을 핥으면 어떻게 되는지 오식에 대한 대처법도 정리했습니다. 고양이에게 케첩은 위험한 조미료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고양이에게 케첩을 핥게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 이유는 케첩 재료에 있습니다.

 

케첩 재료 한번 볼까요?

  • 토마토
  • 설탕
  • 식염
  • 식초
  • 양파
  • 향신료 (마늘, 타임, 로렐)

토마토 뿐이라면 고양이의 몸에 해롭지는 않지만, 그 외의 재료는 어떨까요.설탕, 소금, 양파, 향신료 등은 고양이에게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고양이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습니다.

케첩은 인간에게 식재료를 맛있게 해주는 조미료이지만 고양이에게 주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식품이 됩니다.

 

고양이에게 케첩을 핥게 해서는 안 되는 이유입니다.

고양이에게 케첩을 핥게 해서는 안 되는 것은 고칼로리에 염분도 높고 양파에 중독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양파 중독은 생명에 지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설탕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고칼로리입니다.

케첩에는 설탕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고양이에게는 고칼로리 식품입니다.케첩의 당질은 케첩 100g당 25.9g. 고양이가 케첩을 핥으면 비만이나 당뇨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인간에게는 큰 양이 아니더라도 사람보다 몸집이 작은 고양이에게는 소량이라도 과잉 섭취가 되므로 주의하십시오.

 

 

 

 

고양이에게 염분 과다가 됩니다.

케첩에는 소금도 들어 있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핥게 하면 염분 과다가 되어 버립니다.

케첩의 염분은 100g당 식염 상당량 3.3g입니다.소스나 간장보다 염분은 낮지만 고양이에게 주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는 염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신장병, 고혈압 등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게다가 만성 콩팥병을 앓고 있는 고양이가 케첩을 핥으면 병을 악화시킬 위험성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양파에 중독될 우려도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케첩의 재료로는 양파가 사용되고 있습니다.고양이에게 양파를 주면 안 된다는 것을 아시는 분은 많지 않을까요.

왜 고양이에게 양파를 주면 안 되냐면 용혈성 빈혈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양파에 들어 있는 '아릴프로필지슬파이드'라는 성분이 원인이 됩니다.

양파에 들어 있는 '아릴프로필지슬파이드'라는 성분이 적혈구에 들어 있는 헤모글로빈을 산화시켜서 적혈구를 부숴버리는 거죠.이 병은 '양파 중독'이라고도 합니다.

고양이가 케첩을 핥아도 양파를 그대로 주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그러나 양파의 성분이 포함된 식품은 어떤 것이든 양파에 중독될 수 있습니다.

특히 케첩은 재료가 끓고 성분이 응축되어 있는 식품입니다.소량이라도 양파에 중독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고양이가 케첩을 핥았을 때의 대처법

아무리 고양이가 케첩을 핥지 않도록 조심하고 있어도 눈을 뗀 틈에 핥아 버렸다, 바닥에 흘린 케첩을 핥아 버린 것과 같은 예상치 못한 사태도 일어날 것입니다.

고양이가 케첩을 핥아 버린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 적절한 대처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케첩을 핥으면 어떤 증상이 나와?

고양이가 케첩을 핥아 버린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설사
  • 구토
  • 혈뇨
  • 혈변
  • 황달(흰눈이 노랗게 되고 피부가 노랗게 된다)
  • 축 늘어져 있다
  • 안색이 나쁘다(잇몸이나 혀의 색이 옅어진다)

케첩을 핥고 나서 바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증상이 나타나는 데 2~3일이 걸릴 수 있으므로 고양이의 몸 상태에 변화가 없는지 충분히 관찰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보일 경우 양파 중독을 일으켰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동물병원으로 데려가 주시기 바랍니다.

소량 핥아버린 경우는 상황을 지켜본다.

고양이가 케첩을 핥아 버린 경우, 소량이면 긴급성은 없기 때문에 상태를 지켜봅시다.설사나 구토 등의 컨디션에 이변이 없으면 문제는 없습니다.

만약 고양이에게 설사나 구토 등의 이변이 있을 때는 토한 것이나 대변을 가지고 동물병원에 가십시오.케첩을 핥았다는 것을 수의사에게 전하고 적절한 조치를 받도록 합시다.

언제 먹었는지 수의사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해두면 더욱 좋습니다.

 

대량 섭취 시 즉시 동물병원으로 가야합니다.

고양이가 케첩을 대량으로 핥아 버렸을 때는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즉시 담당 동물 병원에 연락하여 수의사의 지시를 받도록 합시다. 핥는 양에 따라서는 상태를 보는 경우도 있고, 동물 병원에서 토하게 하는 조치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시 동물 병원에 갈 때는 어느 정도의 양의 케첩을 핥았는지 알 수 있도록 핥은 양을 파악하여 수의사에게 전달하도록 합시다. 상태를 지켜보라는 말을 들었을 때는 고양이의 컨디션에 변화는 없는지 관찰하십시오.설사, 구토 등 전술한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즉시 동물병원으로 갑시다.

단골 동물 병원의 휴진일이나 진찰 시간 외에 고양이가 케첩을 핥아 버렸을 때는 야간 대응이나 응급 대응을 해주는 동물 병원, 인근 동물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만일의 경우 당황하지 않아도 되도록 사전에 인근 동물병원이나 응급실, 야간 대응 병원을 알아둡시다.

 

초보자 판단으로 억지로 토하게 하지 않다!

고양이가 케첩을 핥아 버렸을 때는 입에 손가락을 넣어 억지로 토하게 하거나 소금, 옥시도르를 먹이는 일은 하지 마십시오. 고양이 입에 손가락을 억지로 넣으면 고양이 구강을 손상시킬 위험도 있습니다.심지어 주인이 물려서 다칠 수도 있겠죠.반려묘와의 신뢰관계도 깨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에는 소금이나 옥시도르를 먹여서 토하게 하는 방법이 거론되고 있습니다만, 이것들은 초보자 판단으로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소금을 먹이고 토하지 않을 경우 고나트륨혈증에 걸려 생명의 위험이 있습니다.옥시도르는 위 점막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마시게 해서는 안 됩니다. 집에서 토하게 하는 것보다 동물병원에서 토하게 하는 조치를 받는 것이 안전하므로 초보자 판단으로 무리하게 토하게 하려는 것은 그만두도록 합시다.

지금까지 고양이가 케첩을 직접 핥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해 왔지만 케첩을 사용한 식사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케첩에는 양파 추출물이 응축되어 있습니다.케첩을 소량밖에 사용하지 않아도 케첩 요리에 사용된 재료에는 양파 추출물이 스며 있는 것입니다.고양이가 케첩 요리를 소량이라도 먹을 경우에도 양파에 중독될 우려가 있습니다.

케첩 라이스나 나폴리탄 등 맛있는 냄새에 이끌려 고양이가 관심을 가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그러나 케첩을 사용한 식사는 잘못 먹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인간에게는 식재료를 맛있게 해주는 케첩이지만 고양이에게는 해가 됩니다.

고양이가 케첩을 핥으면 당뇨병, 신장병 등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양파에 중독될 위험성이 있는 것입니다.케첩에는 양파 추출물이 응축되어 있기 때문에 소량이라도 양파에 중독될 우려가 있습니다.

고양이가 실수로 케첩을 대량으로 핥을 경우에는 즉시 동물 병원에 연락합시다.케첩을 사용한 요리도 고양이가 먹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려묘에게 맛있는 것을 먹이고 싶을 때는 고양이 몸에 좋은 식재료를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