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맥주를 마셨어요! 주의해야 할 점과 대처법

고양이에게 맥주를 절대 주면 안 되는 이유

  • 고양이에게 맥주는 소량 주는 것만으로도 위험하다.
  • 맥주를 잘못 마신 경우 손가락을 고양이 혀 안쪽에 넣어 즉시 구토시킨다.
  • 고양이를 취하게 하는 마타타비도 너무 많이 주는 것은 위험하다.

고양이에게 맥주를 먹이고 그 모습을 동영상으로 공개하고 있는 주인도 있는 것 같습니다. 과연 정말 고양이에게 맥주를 먹여서 괜찮을까요? 아니요, 사실 고양이에게 맥주는 소량이라도 생명과 관련이 있을 정도로 매우 위험한 음료입니다. 고양이에게 맥주를 주는 것의 위험성에 대해 자세히 조사해 보았습니다.

 

 

고양이에게 맥주는 소량이라도 치명적입니다.

아시다시피 맥주는 알코올음료입니다. 수의사의 의견에 따르면 고양이에게 알코올을 '5.6ml/kg' 먹이는 것만으로도 이미 치명적일 정도로 위험한 것입니다. 이렇게 아주 적은 양의 알코올이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호흡 기능 저하나 혼수상태를 경유해서 사망할 위험이 있는 것입니다.

 

 

고양이가 맥주 거품을 조금 핥는 것만으로도 위험합니다

정말 극소량이면 괜찮다고 생각하고 고양이의 귀여운 몸짓을 보고 싶다고 해서 당신의 소중한 고양이에게 맥주 거품을 아주 조금 핥게 해 버리는 것만으로도 사실 매우 위험합니다. 아주 적은 맥주 거품에 포함된 소량의 알코올로도 충분히 고양이를 급성 알코올 중독에 이르게 할 위험을 안고 있는 것입니다.

맥주라면 1kg당 단 100cc라도 먹어 버리면 고양이에게는 이미 치사량이 되는 것입니다. 고양이는 몸집이 작은 만큼 인간과는 달리 아주 적은 양의 알코올조차 얼큰하게 취한 상태를 싹 날려 만취, 혼미 상태에 빠질 위험이 충분히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맥주는 절대 입에 대지 못하게 하고, 핥게 하지 않도록 주인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맥주를 잘못 마셨을 때 대처하는 방법

주인의 관리 소홀로 인해 방치되어 있던 캔맥주나 쏟아진 맥주를 고양이가 마셔 버려서 알코올을 조금이라도 마셔 버린 모습이 있으면 즉시 구토를 시켜야 합니다. 고양이의 입을 벌리고 손가락을 혀 안쪽으로 넣으면 구토를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아주 적은 양의 경우 구토물에 섞이기 전에 흡수되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한시라도 빨리 동물병원에 데려가야 해요.

재미 삼아 고양이에게 맥주를 주는 것은 절대 안 돼요!

고양이가 맥주를 마시는 모습을 가만히 보고 있어 재미있어하는 사람도 있는 것 같습니다만,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그만두도록 합시다. 아주 적은 양의 맥주가 치사량이 되는 것입니다. 고양이를 얼큰하게 취한 상태로 만든다고 하는 마타타비도 너무 많이 올리는 것은 역시 위험한 것 같습니다. 일시적인 스트레스 해소에는 좋지만 너무 많이 주면 중추신경을 마비시켜 버리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사망할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에게 맥주가 왜 위험할까?

아주 적은 양이라도 고양이가 입에 넣어 버리면 목숨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이 맥주입니다. 맥주 한 방울조차도 소중한 고양이 입에 들어가 버리지 않도록 맥주는 고양이 앞에서는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혹은 맥주를 마시고 있을 때는 고양이에게 접근하지 않도록 하거나 마시면 즉시 치우고 주인이 철저하게 자기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