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옥수수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가 옥수수를 먹어도 괜찮다.

강아지에게 옥수수 먹이는 방법에 대한 주의점을 알려드립니다. 강아지에게 옥수수를 주어도 괜찮아요. 옥수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변비가 많은 강아지에게는 아주 효과적인 식재료예요. 그런데 줄 때는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강아지의 체격마다 줄 수 있는 옥수수의 양을 비롯해 옥수수를 어떻게 먹는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옥수수는 강아지가 먹어도 괜찮다.

옥수수를 반려견에게 줘도 될까요? 성분적으로 문제가 있습니까? 옥수수에는 강아지의 건강을 해치는 성분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강아지가 먹어도 문제없습니다. 옥수수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지만 그 밖에도 비타민 C, E와 같은 비타민류를 비롯해 철분과 엽산, 칼륨, 마그네슘 등의 각종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균형 있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두 강아지가 건강하게 살아가는 데에 중요하고 장점이 많은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옥수수는 성분적으로 안심하고 강아지에게 줄 수 있는 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주어도 되는 옥수수의 양

강아지에게 줄만한 옥수수의 양을 알려주세요. 강아지에게 옥수수를 간식이나 토핑으로 먹일 때는 하루에 필요한 칼로리 양의 약 10% 정도로 해주세요. 삶은 옥수수 100g당 99kcal를 계산하면 다음이 그 기준입니다.

초소형견(체중 4kg 미만)

  • 30g(1/8개)

소형견 (체중 10kg 이하)

  • 60g(1/4개)

중형견(체중 25kg 미만)

  • 120g(1/2개)

대형견 (체중 25kg 이상)

  • 240g (1개)

※ 위 양은 대략적인 기준이며, 실제 강아지의 체격과 운동량에 따라 다릅니다.

강아지한테 옥수수가 건강에 좋다면 많이 먹이고 싶어요. 옥수수는 탄수화물이 주성분이기 때문에 당질이 많고 많이 먹으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만이 되면 몸에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으로 이어질 위험이 높아집니다. 어디까지나 사료를 주식으로 생각하고 옥수수는 간식이나 토핑 정도로 그치도록 합시다.

 

강아지에게 옥수수를 줄 때의 주의점

애견에게 옥수수를 먹일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생 옥수수는 소화가 안 되기 때문에 삶아서 가열하고 충분히 식힌 후 알갱이만을 주도록 하십시오. 또한 삶았다고 해도 입자 그대로라면 소화되지 않고 그대로 변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강아지와 노견 등의 소화 기능이 낮은 강아지는 삶은 것을 으깨서 체에 걸러 섬유질 껍질을 제거한 후 주면 좋습니다.

 

옥수수 여기만은 강아지한테 먹이지 마!

강아지가 먹기 힘든 부적합한 옥수수 부위가 있나요? 옥수수를 강아지에게 줄 때는 '심' 부분은 절대 주지 마십시오. 심은 강아지의 소화 기관에서 전혀 소화되지 않기 때문에 식도와 창자로 막혀 버릴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강아지에게 옥수수를 그대로 1개 주면 전부 삼켜 버릴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소형견뿐만 아니라 중형견이나 대형견도 장에 옥수수의 심지가 막힐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를 통째로 주거나 심지를 붙인 채로 먹이는 것은 절대로 하지 말아 주세요. 만약 삼켜 버린 경우는 시급히 동물 병원에 연락하여 지시를 받도록 하십시오.

 

알레르기

강아지는 옥수수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요. 처음 먹일 때는 아주 조금 먹도록 하세요. 특별한 변화가 없으면 다음 날 조금씩 주는 양을 늘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먹인 후 1 - 2일 이내에 몸이 가려워 설사나 구토, 기운이 없는 등 알레르기 증상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즉시 옥수수를 주지 않습니다.

 

옥수수 가공 식품

옥수수 가공식품, 수프나 통조림 등을 강아지에게 줘도 괜찮습니까? 옥수수 통조림이나 수프 등 가공 식품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어도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으로 나뉩니다.

옥수수만으로 가공된 통조림이나 팝콘, 옥수수 등은 소량이라면 주어도 문제없을 것입니다. 단, 설탕이나 소금이 첨가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미료가 아무것도 첨가되지 않은 것을 선택합시다.

인간용 콘 포타주 수프는 강아지에게 주면 안됩니다. 양념이 진할 뿐만 아니라 재료에 양파 진액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때 옥수수를 주면 돼?

강아지에게는 옥수수를 어떤 때 주면 좋을까요? 옥수수는 아주 달고 먹기 좋은 재료입니다. 다른 야채나 곡물에 비해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 경향이 있고 식욕이 떨어져 있는 강아지에게 주면 변비 해소로 이어지기 쉬울 것입니다.

 

이럴 때는 강아지에게 옥수수를 먹이지 말 것

어떤 경우에는 강아지에게 옥수수를 먹이지 않는 편이 좋을까요.

요로 결석을 앓고 있는 강아지

옥수수에는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반려견이 요석증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와 소화 기능이 떨어져 있는 강아지

이유기가 끝나지 않은 강아지나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강아지는 소화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주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옥수수는 삶아서 알갱이만 줄 것

옥수수는 날로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되니까 삶아서 먹도록 하세요. 으깨서 주면 소화가 더욱 쉬워집니다. 그리고 옥수수의 심은 소화기관에 막힐 우려가 있으므로 절대로 주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요로결석을 앓고 있는 강아지에게는 옥수수를 주지 않도록 합니다.